학원 수업 8일차 220829
- 9-10
열거형타입 enum (교재 p.171)
java date calendar 차이 ?
- 10-11
java date calendar를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
static이 붙어있으면 어떻게 접근? > 클래스이름. 이렇게 접근
- 11-12
https://docs.oracle.com/en/java/javase/18/docs/api/index.html
클래스 안에 정의되어 있는 변수 ? 클래스변수x 인스턴스변수 : 멤버 필드o
변수 이름이 헷갈린다
- 12-1
클래스,메서드 만들기 Exam, ArrayTest
- 3-4
오버로드 오버라이드?
this 디스생성자
생성자Constructor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멤버 필드 초기화. 객체를 만들 때 생성자 호출.
메서드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멤버 필드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클래스에서 선언된것들
static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클래스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자기 나름대로 정리해보기
https://kephilab.tistory.com/46
------------
자바 객체지향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
객체Object : 물리적으로 존재하거나 추상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 중에서 자신의 속성을 가지고 있고, 다른 것과 식별가능한 것
ㄴ필드(속성)
ㄴ메소드(동작)
소프트웨어에서도 객체들은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고, 객체간 메소드를 통해 상호작용한다. 객체가 다른 객체의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메소드 호출이다.
객체에 도트(.)연산자를 붙이고 메소드 이름을 기술한다.
반환값=객체.메소드(매개값1, 매개값2, ...)
클래스는 객체의 설계도
클래스에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필드와 메소드가 정의되어 있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라고 한다.(힙 영역에 생성)
new 연산자가 반환한 주소를 참조 타입인 클래스 변수에 저장해두면 변수를 통해 객체를 사용할 수 있다.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을 인스턴스화라고 한다.
(자동차 객체는 자동차 클래스의 인스턴스이다.)
하나의 클래스로부터 여러개의 인스턴스(객체)를 만들 수 있다. (여러 대의 자동차)
클래스 설계>객체 생성>객체 이용
클래스의 구성 멤버(필드, 생성자, 메소드)
필드: 객체의 데이터가 저장되는 곳 (!=변수 변수는 생성자와 메소드 내에서만 사용되고 생성자와 메소드가 실행 종료되면 자동 소멸된다.)
필드는 생성자와 메소드 전체에서 사용되며, 객체가 소멸하지 않는 한 객체와 함께 존재한다.
생성자: 객체 생성시 필드의 초기화 역할 담당
new 연산자로 호출되는 특별한 중괄호 블록{}. 필드를 초기화하거나 메소드를 호출해서 객체를 사용할 준비를 한다. 메소드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클래스 이름으로 되어있고 반환 타입이 없다.
메소드: 객체의 동작에 해당하는 실행 블록 중괄호{}
메소드를 호출하게 되면 중괄호 블록의 모든 코드들이 일괄적으로 실행된다.
필드를 읽고 수정하는 역할도 하지만 다른 객체를 생성해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메소드는 객체간의 데이터 전달 수단으로 사용된다. 외부로부터 매개값을 받을 수 있고, 실행 후 어떤 값을 반환할 수도 있다.
- 4-5
인스턴스변수
https://www.tutorialspoint.com/java/java_variable_types.htm
https://as-i-am-programing.tistory.com/7
- 5-6
static 클래스변수(정적변수) 사용하려면 클래스.변수이름 으로 접근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도 사용 가능)